카테고리 없음
Call Van
조성권
2018. 7. 31. 22:48
1999년 7월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이 개정됨에 따라 많은 짐을 가진 승객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운수업종이 신설되면서 등장한 밴.
일반 화물차가 아닌 6인승 밴으로 화물 운송을 하는 서비스로 택시를 이용하기에는 짐이 많고 1t 화물차를 이용하기에는 짐이 너무 적을 때 편리하다. 또한 여러 곳의 거래처에 물건을 배달할 때, 지방으로 짐을 나를 때에도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2001년 2월 현재 전국 10여 개 도시에서 2,000여 대가 영업하고 있으나 수입 감소를 우려한 택시업계로부터 1t 미만의 영업용 승합차량이 사실상 택시영업을 하고 있다는 이유로 반발했다. 그 원인은 화물에 대한 명문규정이 없기 때문으로, 중앙정부가 콜밴영업이 가능한 화물 양의 기준을 명확히 하는 일이 시급하고 지방자치단체도 감독과 단속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정부는 2001년 11월 30일부터 콜밴 구조를 변경하여 3인용으로 제한했고, 2003년 2월 27일에는 콜밴을 타는 승객은 1인당 40kg 이상의 화물을 가져야 한다는 규정까지 신설했다. 하지만 2004년 12월 16일 헌법재판소는 승객을 3명으로 제한하는 규정은 한정위헌으로 판결했다. 따라서 관련 법령의 정비가 시급하게 되었다.
일반 화물차가 아닌 6인승 밴으로 화물 운송을 하는 서비스로 택시를 이용하기에는 짐이 많고 1t 화물차를 이용하기에는 짐이 너무 적을 때 편리하다. 또한 여러 곳의 거래처에 물건을 배달할 때, 지방으로 짐을 나를 때에도 택시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다.
2001년 2월 현재 전국 10여 개 도시에서 2,000여 대가 영업하고 있으나 수입 감소를 우려한 택시업계로부터 1t 미만의 영업용 승합차량이 사실상 택시영업을 하고 있다는 이유로 반발했다. 그 원인은 화물에 대한 명문규정이 없기 때문으로, 중앙정부가 콜밴영업이 가능한 화물 양의 기준을 명확히 하는 일이 시급하고 지방자치단체도 감독과 단속을 강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
이에 정부는 2001년 11월 30일부터 콜밴 구조를 변경하여 3인용으로 제한했고, 2003년 2월 27일에는 콜밴을 타는 승객은 1인당 40kg 이상의 화물을 가져야 한다는 규정까지 신설했다. 하지만 2004년 12월 16일 헌법재판소는 승객을 3명으로 제한하는 규정은 한정위헌으로 판결했다. 따라서 관련 법령의 정비가 시급하게 되었다.